나의 믿음 점검하기(1) (히브리서 11:6)

양정국 0 1,323

 

[성경본문]

 

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 말씀 요약 ]


11:6 나의 믿음 점검하기(1)

 

   신앙의 핵심은 믿음인데 이 믿음은 각 사람마다 분량이 있고,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방인인 한 백부장은 최고의 믿음이라 칭찬을 받았고(8:10) 예수님 제자들은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책망을 받기도 하였습니다.(8:25) 그러므로 우리들도 수시로 내 믿음을 확인하고, 검증해야 합니다. 더욱이 주님의 날이 가까울수록 믿음을 보기가 어렵다고 하셨습니다.(18:8) 나의 믿음 점검하기 첫 번째는 나는 과연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는가?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심을 정말 믿는가? 이것부터 점검하겠습니다.

1.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를 보면서 나의 믿음 점검하기

   이들은 부활하신 예수께서 자기 곁에 계신데도 눈이 가려져서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들을 미련한 사람이요, 더디 믿는 자라 하였습니다. 믿을만한 증거를 다 주셨는데도 믿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예수께서 자신에 관한 성경말씀을 풀어 주셨습니다. 믿음은 말씀을 들음에서 나기 때문입니다.(10:17) 여러분은 내 곁에 계신 예수님을 모르고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2. 소년 요셉을 보면서 나의 믿음 점검하기

   요셉은 어려서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꿈을 언약으로 굳게 믿었습니다. 그랬더니 노예가 되어도 형통한 자, 억울하게 옥살이해도 형통한 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들도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면 형편 처지가 문제가 아닙니다. 가장 큰 문제는 나에게 믿음 없음입니다. 항상 하나님과 동행한 요셉 - 때가 차매 애굽의 총리가 되었고, 형들이 찾아와 넙죽 절하였습니다. 요셉이 형들의 그 큰 죄를 다 용서해 준 근거도 믿음 때문입니다.(45:7-8) 여러분! 요즘 내가 하는 말과 행실을 살펴보면 내가 정말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3. 불붙는 떨기나무 앞에 모세를 보면서 나의 믿음 점검하기

   하나님께서 80세 모세를 들어 쓰시는데 모세는 자신을 보면서 계속 거절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즉 하나님께서 일하시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안 믿어졌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증거도 여럿 보여주셨는데도 모세가 사양하니 하나님께서 노를 발하셨습니다. 여러분! 모세가 말을 잘 못해서 출애굽에 실패했나요? 출애굽의 지도자로서 사명을 감당했고, 더욱이 율법의 수령자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는 것이요,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나와 항상 함께 계심을 실질적으로 믿는 것입니다.